'이런 요리 어때요?'…홍삼 요리 활용법

기사입력 : 2017.10.16 16:06

[푸드경제TV 김진수 기자]
인삼, 홍삼, 흑홍삼 등은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건강식품 중 하나다. 그러나 ‘몸에 좋은 것은 입에 쓰다’는 말처럼 인삼, 홍삼, 흑홍삼 등이 가진 쌉쌀한 맛은 먹어도 먹어도 쉽게 적응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이럴 때 좋은 것이 요리에 넣는 것이다. 홍삼은 생각보다 다양하게 요리에 응용할 수 있기 때문. 홍삼과 함께 홍삼 요리활용법에 대해 알아봤다.

◇ 홍삼액을 이용한 건강 약밥

홍삼액은 농축액보다 맑은 편이라 양념이나 샐러드 드레싱에 섞어 사용하기 적당하다. 고기 양념에 홍삼액을 첨가하면 고기 육질이 부드러워진다. 무엇보다 홍삼액은 약밥을 만들 때 사용하기 제격인데, 밥에 윤기가 생기고 홍삼 향이 그윽하게 스며들어 감칠맛을 더하기 때문이다.

주재료 : 홍삼 프리미엄 1컵, 찹쌀 3컵, 밤 10개, 대추 10개, 잣 1/4컵, 참기름, 대추 우린 물 1컵

부재료 : 간장 2큰술, 조청 4큰술, 흑설탕 1/4컵, 계피가루 2큰술, 생강가루 1작은술, 천일염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찹쌀을 가볍게 씻은 뒤 5시간 정도 푹 불린다. 밤과 대추는 먹기 좋게 채 썬다.

2) 물 1과 1/2컵에 대추씨를 넣고 중약불에서 3분 정도 끓여 대추 우린 물을 만든 후 간장, 소금, 흑설탕, 조청, 계피가루, 생강가루를 넣고 녹인다.

3) 불린 찹쌀에 밤, 대추, 잣을 넣고 대추 우린 물과 홍삼을 붓고 잘 섞는다.

4) 압력솥이나 전기밥솥을 통해 찹쌀을 찐 뒤 소분하여 먹기 좋게 모양을 낸다.

◇ 홍삼정으로 만든 홍삼 라떼

홍삼 농축액인 홍삼정은 홍삼액보다 더 강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단맛이나 매운맛과 잘 어울린다. 특히 디저트류에 홍삼정을 가미하면 과한 단맛을 잡아주고 풍미는 살려준다.

주재료 : 홍삼정 1작은술, 우유 200mL, 꿀 1작은술, 두부 40g

- 만드는 법

1) 우유 200mL을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따뜻하게 끓인다.

2) 따뜻한 우유에 홍삼정과 꿀을 넣고 잘 저어준다.

3) 믹서기에 두부를 넣고 곱게 간 다음 우유에 넣는다. 거품기가 있을 경우 거품기를 이용해 거품을 낸다.

4) 컵에 따른 뒤 계피가루나 견과류를 올려 마무리한다.

김진수 기자
☞ [AD] 로또 용지 "틀렸다고 버리지 마세요"
<Copyright ⓒ 푸드경제TV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