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은행권 채용비리 실상(3)]은행권 휩쓴 채용비리 쓰나미...이제 남은건 신한금융지주

대 검찰청 중간 수사 결과 발표…은행권 채용비리 마무리 국면 들어서나
단초됐던 우리은행부터 최근 채용비리 정황 나온 신한금융지주 본격착수

 

[FETV(푸드경제TV)=오세정 기자] 검찰의 ‘은행권 채용비리’ 중간수사 결과가 나오면서 8개월여 간 은행권을 휩쓴 채용비리의 실체가 드러났다. 특히 검찰 수사 윤곽이 드러난 만큼 반년 넘게 이어져 온 은행권 채용비리 악몽이 차츰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검찰이 국민·하나·우리·부산·대구·광주은행 등 6개 시중은행의 채용비리를 수사한 결과 4명의 은행장을 포함해 총 38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남녀고용평등법을 위반한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은 양벌규정에 따라 회사도 재판에 넘겨졌다.

 

대검찰청은 17일 시중은행(우리‧KB국민·KEB하나은행)과 지방은행(DGB대구·BNK부산은행·광주은행) 6곳에 대한 채용비리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검찰청 반부패부(김우현 검사장)는 “전국 6개 시중은행 채용비리에 대해 지난해 11월부터 올 6월까지 수사한 결과 12명을 구속기소 하고, 26명을 불구속으로 기소했다”며 “수사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이첩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금융감독원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이뤄졌다”고 밝혔다.

 

 

 

주요 4대 은행을 비롯해 지방은행까지 격랑을 일으킨 채용비리 의혹은 우리은행이 단초가 됐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2016년 우리은행 공채 과정에 대한 지적이 나오면서 시작됐다. 금융감독원, 국가정보원, 은행 주요 고객의 자녀와 친인척 등 16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금감원은 우리은행의 자체 감찰 보고서를 받아 조사한 뒤 검찰에 수사 참고 자료로 넘겼다.

 

그 결과 우리은행은 4대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먼저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검찰은 작년 11월 우리은행에 대해 세 차례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광구 전 행장은 구속영장 기각에도 도의적 책임을 지고 자진사퇴했다. 당시 우리은행의 인사 실무자 3명은 검찰에 체포됐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말 우리은행 채용비리에 대한 조사를 전 금융지주와 은행권으로 확대했다. 가장 먼저 불똥이 튄 것은 KEB하나금융지주였다. 지난 1월 금감원이 조사한 결과 하나은행은 2016년 신입채용 과정에서 13건의 채용비리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금감원은 관련 내용이 담긴 자료를 검찰에 이첩했다.

 

은행권에서는 금융당국의 채용비리 검사결과 발표와 동시에 김정태 하나금융과 금융당국의 2회전이 시작됐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당시 금융당국은 하나금융은 김 회장의 3연임을 저지하기 위해 채용비리를 이용했다는 것이다.

 

당시 금융당국과 하나금융의 갈등은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셀프 연임’을 비판하면서 촉발됐다. 그 과정에서 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됐고, 최흥식 전 금감원장이 하나금융 사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채용비리 의혹으로 불명예 퇴진하면서 갈등이 격화됐다. 또 권위 회복을 외쳤던 김기식 전 원장까지 낙마하며 금감원은 재차 자존심을 구겼다.

 

 

하나은행은 그간 사외이사 또는 계열사 사장과 관련된 지원자들에게 사전 공고하지 않은 전형을 적용하거나 임원면접 점수를 높게 주는 등 특혜를 제공한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이어 지난달 2일 금감원은 하나은행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특별검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2013년 32건의 채용비리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2~4월 세 차례에 걸쳐 하나금융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서부지검은 지난달 25일 함영주 하나은행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 후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지난 1일 법원이 증거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없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한 바 있다.

 

지난달 29일 김정태 회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하나은행 전 인사부장 강 모 씨와 송 모 씨는 구속기소됐다.

 

이 시기 국민은행도 채용비리로 검찰의 고강도 압수수색을 받았다. 검찰은 지난 2~3월 KB국민은행 본점은 물론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1월 시행한 채용비리 조사 결과에서 국민은행의 특혜 채용 정황 3건을 발견하고, 검찰에 넘겼다.

 

특히 윤종규 회장은 국민은행장을 겸임했던 시기에 종손녀(친누나의 손녀)를 국민은행에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도 샀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달 9일 윤 회장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국민은행 인사팀장 오 모 씨, 국민은행 전 부행장 이 모 씨, KB금융지주 인사 부문 상무 권 모 씨를 구속했다.

 

 

주요 4대 시중은행 가운데 유일하게 채용비리 여파를 피해갔던 신한은행도 결국 덜미를 잡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1월 금감원 채용비리 사건조사에서 어떠한 정황도 발견되지 않아 채용비리 의혹을 비껴간 바 있다. 그러나 금감원이 지난달 신한금융그룹을 조사한 결과 총 22건의 특혜채용 정황이 드러났다. 금감원은 신한은행‧카드‧캐피탈‧생명 등을 조사한 가운데 신한캐피탈을 제외한 나머지 3개 계열사의 특혜채용 정황을 파악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지난 11일 임원 자녀 등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신한은행에 대해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사와 당시 인사담당자들의 사무실, 거주지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다만 조사에 상당 기간이 걸리는 만큼 이번 대검찰청 중간 수사 결과 발표에서 신한은행은 제외됐다.

 

지방은행에서는 대구은행 3건, 부산은행 2건, 광주은행 1건 등의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대구은행은 김경룡 대구은행장 내정자가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되며 현재 행장 선임을 위한 주주총회가 연기된 상태다. 김 내정자는 지난 2013년 경북 경산시 금고를 유치하면서 담당 공무원 아들을 부정 채용하는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박인규 전 DGB금융지주 회장 겸 대구은행장이 채용비리에 연루돼 구속기소되면서 김경룡 DGB금융 회장 직무대행이 새로운 행장으로 내정된 바 있다.

 

부산은행은 박재경 전 부산금융지주 사장이 구속 수사를 받았다. 박 전 사장은 2015년 채용 당시 부행장으로 전 고위급 인사 자녀의 면접 점수를 조작해 합격시킨 혐의와 전 부산은행장 외손녀 채용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 전 사장은 4월 BNK금융지주 사장에서 물러나고 사내이사직만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박 전 사장은 사내이사직 신분으로 재판을 받는 것이 그룹 경영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등의 판단에 따라 사내이사직에서도 내려오기로 결정했다.

 

광주은행은 임원급 1명과 중간관리급 간부 1명이 구속됐다. 이들은 2015년부터 2016년까지의 채용과정에서 성별·학교별 합격 인원을 조정하기 위해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8개월간의 수사가 이번 결과 발표로 마무리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모든 은행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검찰이 현직 행장에게 구속 영장을 청구하는 ‘강수’를 뒀지만 영장이 기각되면서 수사 동력이 한풀 꺾였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한편 은행권은 채용비리 의혹으로 실추된 명예와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은행채용 모범규준안을 18일 은행연합회 이사회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은행채용 모범규준안에는 은행이 정규 신입직원을 선발할 때 성별, 출신학교, 출신지 차별을 금지하고 임직원추천제를 폐지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필기시험과 외부인사의 참여로 객관성을 높이는 방안도 함께 포함됐다.

 

아울러 검찰은 최근 압수수색이 이뤄진 신한금융그룹에 대한 채용비리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를 단행한다는 방침이다.